안녕하세요!

새로 오셨군요. 커뮤니티에 참여하시려면, 이 버튼 중 하나를 눌러 주세요!

full league table >

숫자는 거짓말하지 않는다: 왜 축구 클럽들이 그렇게 애널리틱스를 중요하게 생각할까

edited April 2016 in Football Forum

http://www.telegraph.co.uk/football/2016/04/16/the-numbers-dont-lie-why-football-clubs-place-such-importance-on/

image

웨스트 햄의 로리 캠벨은 빅 클럽에서 핵심 결정에 정보를 제공하는 떠오르는 축구 애널리스트들 중의 하나이다.

by Jeremy Wilson

선수들이 떠난 한참 후의 웨스트 햄 유나이티드의 채드웰 헬스 훈련장의 조용한 구석에서 로리 캠벨은 컴퓨터 화면을 응시하고 있다. 이것이 보비 무어와 제프 허스트 경의 두 번째 집이었던 이래로 그 주변의 거주지들은 오직 피상적으로 변했을 뿐이나, 필드 밖의 준비의 복잡성은 완전히 바뀌고 있다.

캠벨은 웨스트 햄의 기술 스카우트이자 분석가이다. 옥스포드 졸업생이자, 알라스테어 캠벨의 아들들 중 하나인  그는 성공적인 포커 선수였으며, 약간의 선수 경험과 코칭 배경을 가졌다. 그의 초점은 축구에 관한 무한한 통계적이 데이터들을 이해하는 것이며, 그래서 클럽의 핵심적인 의사 결정자들에게 무엇이 정말 중요한지를 전달하는 것이다.

image

은골로 칸테는 올시즌의 영입이고 축구 애널리틱스의 승리이다.

더구나, 축구의 가장 효과적인 분석 작업들 중 몇몇과 단순히 구매력을 거의 반영하지 않고 있는 프리미어 리그 테이블 사이의 잠재적인 상관 관계는 분명하다. 레스터 시티와 웨스트 햄은 오늘 만나 경기를 갖지만, 예를 들어 어떻게 그들이, 만체스터 유나이티드가 마루앙 펠라이니, 안더 에레라 그리고 바스티안 슈바인슈타이거에 7천만 파운드를 쏟아부을 때, 은골로 칸테, 디미트리 파예 그리고 리야드 마레즈를 천 6백만 파운드에 발견해냈을까? 그리고 무엇이 토튼햄 핫스퍼가 델리 알리와 에릭 다이어로 이끌었는지 혹은 사우스햄튼을 사디오 마네와 버질 반 다이크로 이끌었을까? 왜 팀들이 전에 없이 적은 크로스를 하고 있을까? 무엇이 레스터의 독특한 특징일까? 왜 펩 과르디올라와 같은 감독들이 먼 거리에서의 슈팅을 장려하지 않을까? 그리고 모든 시즌들 중에서 가장 놀라운, 테이블이 거짓말을 하지 않는다는 것은 정말 사실일까?

image

캠벨은 웨스트 햄의 기술 스카우트이자 애널리스트이다.

애널리틱스는 최소한 부분적인 답을 제공한다. 비록 캠벨이 분석의 가치가 여전히 의사결정의 기저를 구성하고 있는 경험, 직관, 본질적인 지식과 접촉들을 대체한다기 보다는 보조하는 것이라고 확신하지만 말이다. 그는 "비효율적인 어떤 시장도 기회입니다."라고 말한다. "축구가 재능을 가치 평가하는 세트나 동의된 방식을 갖고 있지 않고 너무나 임의적이라는 사실은 기회입니다. 통계와 애널리틱스는 차이가 있습니다. 통계는 당신에게 일어난 사건들에 대해서 말해줍니다. 그들은 맥락없이는 아무 것도 의미하지 않습니다.

image

레스터의 직접적인 스타일은 그들을 뚜렷한 프리미어 리그 아웃라이어로 만들었다.

"애널리틱스는 그러한 통계들을 미래의 퍼포먼스를 예측하기 위해 해석하는 것입니다. 당신은 모든 것을 측정할 수 있습니다. 어려운 것은 무엇이 중요한지를 알아내는 것입니다. 한가지 좋은 것은 축구는 꽤 단순하다는 것입니다. 모든 것은 결국에는 어떻게든 골과 연관되어 있습니다, 그것이 우리의 득점 기회를 늘려주거나 아니면 실점을 막아주거나요. 그것은 또한 감독이 팀이 어떻게 플레이하기를 원하는 틀 안에서 통합니다."

보다 더 많은 통찰들이 사우스햄튼의 훈련시설에서 발견될 수 있다. 가장 놀라운 곳은 클럽의 34세의 스카우팅과 선수선발 이사인 로스 윌슨이 자리잡고 있는 방이다. 그의 바로 앞에는 15개의 일련의 화면 앞에서 젊은 스태프들의 팀이 정보들을 처리하고 있다. 몇몇은 축구 분석의 특정 분야에서의 학위를 보유한 인턴들이다. 윌슨의 오른쪽에는 보다 희끗희끗한 머리를 가진 관계자인 로드 루딕과 같은 사람이 있다. 그는 뉴포트의 필드에서 뛰던 8살의 가레스 베일을 발견한 스카우트이다. 윌슨의 왼쪽에는 "블랙 박스"라는 단어가 미스테리하게 걸려있는 문이 있다.

image

폴 미첼은 사우스햄튼에서 토튼햄으로 이동해서 선수선발 및 분석 팀장이 되었다.

사우스햄튼은 이 미니-시네마에 쓰이는 맞춤형 소프트웨어를 꾸준히 수정하고 있다. 그 소프트웨어는 몇번의 클릭들 만으로 전세계에 있는 어떤 선수에 대한 것도 볼 수 있다. 다른 클럽들은 비슷한 기술을 개발 중이며, 수학적으로 재능들을 골라내는 사람들 사이에서, 이적 시장이 떠오르고 있다. 아스날은 올 해 벤 뤼글워스를 레스터로부터 빼냈고, 미국 기반의 분석 회사인 statDNA를 2백만 파운드에 사들였다. 마우리시오 포체티노와 함께, 토튼햄은 그들의 선수선발과 분석 팀장인 폴 미첼을 사우스햄튼에서 선발했다. 부상으로 27세에 선수 커리어를 끝냈던 미첼은 이렇게 말한다. "저는 한 번 좋은 경기를 가질 때 다른 80경기에서는 그렇게 좋지 않다는 간단한 이론을 발견했습니다."

포커에서처럼, 캠벨은 선수 선발을 "당신의 베팅의 경제적인 리스크를 가용한 정보를 가지고 관리하는 것"이라고 부른다. 하지만 다른 점은 그의 산업의 다른 멤버들과의 미팅이 분명히 핵심적이라는 것을 강조한다. 과거의 축구에서의 혁신의 시도가 주저앉은 곳에는 종종 의사소통의 실수나 개인간의 충돌들에 기반한다.

클라이브 우드와드 경은 보통 생각되는 것보다 해리 레드납과 더 나은 관계를 가지고 있다. 하지만 거기에 루퍼트 로, 데이브 바셋, 데니스 와이즈와 사이먼 클리포드를 더하면 당신이 그것이 어디서 잘못되었는지 파악하기 위해서 에르큘 포와드의 추리력까지 필요하지도 않다. 애널리틱스가 차이를 만들어내는 곳에는 주로 문화가 정립된다. "당신이 플레이할 필요가 있는 클럽들 중에는 전통이 깊이 배어있는 클럽들이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운이 좋게도 내가 있었던 클럽들은 사고방식이 매우 열려있었습니다." 윌슨이 말한다.

캠벨은 이렇게 더한다: "애널리틱스 세계가 힘겨워하는 부분은 전통적인 축구 세계로의 다리를 놓는 것입니다. 정보를 더 침투시키기 위해서요. 수학적인 측면에서는 완벽히 논리적으로 말이되는 많은 정보들을 주고 수십년간 발전해 온 스포츠가 그것을 하루 아침에 받아들이기를 기대하는 것은 사실 꽤 건방진 것이다. 나는 이것이 가장 큰 도전으로 남아있다고 말하고 싶다. 정보를 전달할 수 있기 위해서는 당신은 역학관계와 당신과 함께 일하는 사람들의 성격들을 이해해야만 한다. 나는 그것이 왜 애널리틱스가 다른 비지니스에서 그랬던 것처럼 축구에 침투하지 못한 이유라고 생각한다." 

image

아스날 감독 아슨 벵거는 또한 애널리틱스를 수용해오고 있다.

하지만 이것은 변하고 있다. 캠벨은 그가 슬래븐 빌리치와 선수 선발 디렉터인 토니 헨리 아래에서 일할 수 있어서 매우 운이 좋았다고 말한다. 그리고 모두의 역할에 분명함이 있었다. 그들이 원하는 것은 간단히 그들의 결정을 도와줄 정보에 대한 믿을만한 평가였다. 나이 많은 감독들 역시 접근하고 있다. 클라우디오 라니에리는 한 예이다. 아슨 벵거는 올 시즌 공식자리에서 아스날의 "기대 골 값 (xG)"에 대해 언급하면서 충격을 촉발시켰다. 그것은 팀이 통계적으로 얼마나 자주 득점할 수 있는지에 대한 스포츠 베팅과 애널리틱스에서 핵심적인 측정값이다.

보루시아 도르트문트의 코치 토마스 투헬은 xG에 대해 더 배우기 위해 매튜 베넘을 찾아갔다. 베넘은 스포츠 베팅에서 수백만을 벌었고 그 이후로 브렌트포드와 FC밋츌란을 사들였다. 선수를 개인적으로 관찰하기 위해 폭넓게 움직이는 캠벨과 마찬가지로, 베넘은 축구처럼 낮은 득점을 가진 스포츠에서의 어떤 수학 모델의 뚜렷한 변동성을 보완하기 위한 "눈으로 하는 스카우팅"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포커처럼, 랜덤과 통제불가능한 사건들이 판단들을 형성하는데 서두르는 가운데에 종종 간과하는 부분적인 역할을 한다.

캠벨은 이렇게 말한다. "이것은 축구를 흥미롭게 만드는 것입니다만 예측불가능은 항상 심각한 비효율을 동반합니다. 운을 불평하는 프로 포커 선수들은 편협한 것입니다. 운이라는 것은 그들이 사는 것을 가능케하는 것입니다. 만약 내가 정말 나쁜 선수와 포커를 친다면, 그는 100번 중에 40번을 이길 것입니다. 만약 내가 개리 카스파로프와 체스를 둔다면 그가 100번을 이기겠죠. 체스 선수들은 베팅으로 돈을 벌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아무도 그들에게 돈을 걸지 않으니까요."

image

레스터의 동화같은 시즌은 통계적인 모델들이 틀렸음을 입증해오고 있다.

애널리틱스는 점점 더 많은 의견들로 가득찬 현재 지형 안에서 목소리를 내기 위해 싸우고 있다. 캠벨은 이렇게 말한다. "아슨 벵거는 우리가 수직적에서 수평적인 사회로 움직이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수직적인 것은 꼭대기에 리더가 있고 모두가 따르는 것입니다. 수평적인 것은 정보와 의견들에 폭격을 당하는 리더를 가진 것입니다. 그것이 리더가 어떤 것이 중요하고 어떤 것이 노이즈인지를 구분하는 것이 정말 중요한 부분입니다."

그러면 처음 질문으로 돌아가 보자. 칸테, 마네 그리고 파예는 궁극적으로 기민한 축구적인 결정들이었다. 하지만 애널리틱스 커뮤니티의 기저에 있는 퍼포먼스 지표들의 승리였다. 분명한 통계적인 증거는 크로스들이 스루 볼 보다 적은 확률의 전술이라는 것이고 먼 거리에서의 슈팅은 더 나은 포지션으로 패스하는 것 보다 적은 골을 생산한다는 것이다.

수학 교수이자 사커매틱스의 저자 데이빗 섬터에 따르면, 레스터와 리그의 다른 팀들과의 충격적인 차이는 어떻게 그들이 상대적으로 길고 직선적인 패스들로 볼을 전방으로 빠르게 움직이는지이다.

그러면 테이블은 절대 거짓말하지 않는다는 클리셰는 거짓일까? 글쎄, 아마도 그것은 진실 전부를 말하지는 않는다. 거의 모든 xG모델은 아스날이 사실 엄청난 기회를 놓쳤고 선두에 있었어야 한다고 말하고 있다. 대부분의 모델은 만약 이번 시즌이 무한한 경기 수를 가졌을 때 레스터가 4위에서 8위 사이에 놓고 있다. 분산과 운은, 38경기 프로그램에서 상당한 양으로 남아있다. 여전히 그 차이들은 좁고, 만약 지난 해가 어떤 것도 새로 증명하는 것이 아니라면, 열심히 일하는 것과 스마트함이 클럽의 은행 계좌의 사이즈 보다 더 중요할 수 있다.

  • 잘 읽었습니다.

    이런 접근들은 사실 벵거가 크게 소홀히 하진 않는 부분이라고 생각해요. 꾸준한 성적을 뒷받침하는 것들이 이런 통계적, 수리적인 접근이라고 보고...

    문제는 주객전도가 되면 안 된다는 거겠죠. 이 기사에도 나와 있지만...

    어떤 감독처럼 xG값과 현실이 다르다고 해서 우리에게 20골 포워드가 없다는 핸디캡이 있다느니 하는 말을 하면 안 되는 거니까요.
  • 이렇게 정성들인 번역글이 ㅠㅠ.... 선플 달고 읽어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edited April 2016 @langht
    바지오님의 번역글은 언제나 훌륭하네요. 감사드립니다.

    레스터의 이번 시즌은 통계 모델이 틀렸다는 걸 입증한다고 하기 보다는
    exceptional outlier라고 봐야하지 않을까 합니다.

    본문에서 말한것처럼 레스터는 기대보다 잘한거고
    아스날은 기대보다 훨씬 못한거죠..
  • 지난 번 웨스트 브롬 전에서 알렉시스 골이 올시즌 아스날의 박스 바깥에서의 첫골이어서 기자들이 많이 물어봤었거든요. 예전부터 아스날은 왜 중거리슛을 그렇게 아낄까에 대한 답에는 이런 배경이 있었던 것 같습니다.
    멀리서 때리는 것 보다 더 나은 위치 있는 선수에게 패스하는 것이 더 득점 확률을 높여준다는 것이 분명한 수치로 얘기하고 있고 분명히 선수들에게도 주지가 되었겠죠.
    여러모로 xG는 현재로서는 세이버메트릭스의 꽃이라고 할 수 있는 WAR나 fWAR에 대한 축구의 대답이 될 가능성이 가장 높은 메트릭입니다. 하지만 여전히 보완할 점은 많이 있습니다. 모델마다 다르긴 하지만, 예를 들어 슈팅하는 사람이 누가됐든 확률은 똑같고, 슈팅 시 상대 수비 위치는 고려하지 않고 있습니다.
    재밌는 건 이를테면 뻥축구라고 욕먹는 롱 볼 전술도 1950년 당시에는 아주 기초적인 통계를 근거로 주장되었다는 점입니다. 가장 득점 기회가 많은 지역 (POMO)으로 가능한 공을 빨리, 많이 보낸다는 통계적 근거가 있었던거죠. 
  • 레스터가 outlier로 나온 그래프를 보다가 발견한건데
    공교롭게도 최근 3경기에서 아스날을 괴롭힌 3팀인
    선덜랜드, 크리스탈 팰리스, 웨스트햄이 오른쪽 하단에 위치했네요.

    바지오님 얘길 들어보면 xG가 재밌어 보입니다.
    아마 이번 시즌 데이터를 잘 쓰면 xG를 보완할 모델을 만들 수 있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
  • image
    엘네니가 5월 아스날 매거진과의 인터뷰에서 이렇게 인터뷰를 했습니다.
    "나는 바젤에 있을 때 많은 슈팅을 쏘곤했다. 하지만 때로 그것은 여기 우리의 스타일에 맞지 않는다. 벵거는 나에게 슈팅을 쏠 때 좀 더 팀 플레이어가 되고 지능적이 되라고 가르쳤다. 나는 또한 내 팀 동료들에게 집중했고 그들의 조언을 받아들였다. 그것은 이미 나의 퍼포먼스를 향상시키는 데에 도움이 되었다."
Sign In or Register to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