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SENAL ANALYSIS - 그라니트 자카

edited May 2016 in Arsenal.com News
26 May 2016

볼 점유를 기반을 둔 아스날같은 팀에서 홀딩 미드필더로 뛰는 것은 까다로운 일이지만 이적생 그라니트 자카는 2016/17 시즌에 키 플레이어가 되기 위한 공격적, 수비적 재능을 모두 갖고 있다.

토마스 로시츠키와 미켈 아르테타, 마티유 플라미니가 떠난 뒤, 아르센 벵거는 미드필드 보강에 거의 시간을 낭비하지 않았다.

스타일적으로 보았을 때 자카는 올액션 수비형 미드필더인 플라미니에 가장 가깝다. 하지만 그는 포제션을 지키는 데 필요한 여러 자질을 갖추고 있고 그에 뛰어나다. 단순히 공을 따내는 것만 잘하는 것이 아니다.

무엇보다도, 자카는 미드필드를 지휘할 수 있는 대단히 파워풀한 선수이다. 힘이 세고 위치 선정이 좋지만, 또한 상대방을 미리 차단하기를 좋아하고 많은 태클을 하는 기동적인 미드필더이다.

다혈질적이라는 것이 아마 자카의 주된 약점일 것이다. 그는 2015/16 시즌에 보루시아 묀헨글라트바흐에서 세 차례 퇴장을 당했다. 그러나 자카는 잉글랜드의 주심들이 더 관대한 경향이 있다는 점을 지적해 냈다. 또한 더 많은 경험은 그가 문제를 일으키지 않을 것을 확실히 해줄 것이다.

하지만 자카는 단순한 수비형 미드필더가 아니다. 그는 지난 시즌 분데스리가에서 바이에른 뮌헨의 사비 알론소 다음으로 많은 패스를 성공시켰다. 그것은 자카가 항상 움직이며 짧은 패스를 받기 위해 위치를 다양하게 가져가기 때문이기도 하다. 그는 상대방의 압박이 있을 때 공을 잡는 것을 좋아하며, 상대 골문을 마주하고 있을 때 전진만을 생각하는 선수다.

자카는 잭 윌셔와 비슷하게 몸을 이용해서 상대의 마크를 뚫고 턴을 할 수 있고, 공격 진영, 특히 오른쪽 사이드로 긴 대각선 패스를 뿌리는 것을 좋아한다. 그것은 그가 지난 몇 년간 가장 많이 발전시켜 온 기술적이고 창조적인 플레이이다. 종종 아스날은 재능있는 플레이메이커를 미드필드 아래쪽에 기용해서 수비적인 면을 발전시키도록 강요했다. 하지만 자카는 크게 봤을 때 그 반대다. 그는 온 더 볼이 개선되고 있는 과감한 태클러다.

image

왼발 편중이 심한 선수인 자카의 범상치 않은 기술적 광범위함은 단단하지만 화려했던 벵거의 옛 제자이자 97/98 더블의 공로자인 에마뉘엘 프티를 떠올리게 한다.

아스날의 4-2-3-1 진형에서 자카의 가장 확실한 파트너는 산티 카소를라일 것이다. 작고 재빠른 카소를라는 자카의 수비적 재능을 이용해서 미드필더를 휩쓸고 다니며 공을 점유할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벵거가 수비적인 선수들인 프란시스 코클랭이나 모하메드 엘네니를 자카와 함께 기용하지 못할 이유는 없다. 그는 지난 시즌 종종 전술적 옵션으로서 두 명의 수비형 미드필더를 운용했다. 혹은 보다 에너지 넘치는 박스 투 박스 미드필더인 아론 램지나 잭 윌셔를 기용할 수도 있다. 벵거가 때때로 구사해 약간의 성공을 맛봤던 4-3-3 포메이션에서 한 명의 수비형 미드필더로 기용할 가능성 또한 있다.

모든 새 영입선수처럼, 자카는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는 데 시간이 걸릴 것이다. 하지만 그가 영국 축구에 완벽히 어울려 보이고, 여름 이적시장 극초기에 이적을 마무리지었기 때문에, 아스날 팬들은 자카가 프리미어 리그에서 쾌조의 스타트를 끊을 수 있음을 자신할 것이다.


Copyright 2016 The Arsenal Football Club plc. Permission to use quotations from this article is granted subject to appropriate credit being given to www.arsenal.com as the source


  • 잘읽었습니다.
    혹시 원문 링크좀 알수있을까요?
  • @young 아스날 공홈 뉴스란에 가면 걸려 있습니다.
  • 플라미닠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차라리 아르테타라면 비슷한 면이라도 있지 플라미니라닠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마이클 콕스 타리그는 안 보고 글 쓰나봐여
  • @Liam 글을 읽어 보면 그런 것 같지는 않은데... 뭔가 플라미니에 대한 생각이 좀 별나다는 느낌이 듭니다;;;
  • @Liam @igunchong 16번 플라미니... (소근소근) <-
  • 번역 달린 김에 하고 싶은 얘기를 하자면, 저는 이왕 자카처럼 공수겸장한 홀딩을 영입한 마당이니 윌셔나 람지같은 박스 투 박스 선수들을 좀 더 적극적으로 기용했으면 하는 바람은 있습니다.
  • @igunchong 아마 칸테 영입하는게 아니라면야 메인 플랜은 샤카-람지겠져. 13-14모드로 람지가 돌아오기만 하면 주전 공격수가 지루라도 우승이 가능할텐데 ㅠㅠ
  • @Liam 캉테사고 월클 원톱 사지않는이상 제일 실현가능한 플랜인데
    가능성이 없지는않아보여요. 램지가 잘했던 이유가 알데타 덕이 80퍼 이상이라고 보는데 쟈카가 밑에서 안정적으로 꾸려준다면 남은 과제는 외질과 공존인데 ..
Sign In or Register to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