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새로 오셨군요. 커뮤니티에 참여하시려면, 이 버튼 중 하나를 눌러 주세요!

full league table >

선더랜드전 아르센 벵거 기자회견

edited May 2017 in Arsenal.com News
Arsenal.com
15 May 2017

Arsene Wenger
아르센 벵거는 월요일 훈련장에서 이번 시즌 두 번 남은 경기 전 기자회견을 가졌다.

4위 안에 들 가능성에 대해
경기를 얼마나 이기느냐에 따라 달렸다. 지금 69점을 따냈고, 75점까지 따낼 수 있다. 그렇게 되면 지난 시즌보다 4점이 많다. 그러니 가능한 최고 승점을 따내는 데에 집중해야 한다. 우리는 다시 한 번 모멘텀을 만들었다. 어려운 기간이 있었지만 그로부터 회복했다. 4위 안에 들 수 있는 유일한 가능성은 경기에서 승리하는 것이다.

무리한 요구라고 생각하는지
무리한 요구라는 건 항상 이길 것을 요구하는 것이고 그것은 항상 어렵다.

4위 안에 드는 것이 어렵다고 보는지
수학적으로는 그렇다. 그리고 우리만 잘 한다고 되는 것도 아니다. 우리가 영향을 끼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경기를 이기는 것이다.

3연승으로 모멘텀이 생겼는데
매 경기마다 강해진 것 같아서 대단히 긍정적으로 생각한다. 다른 팀들은 우리를 상대로 대등하게 맞서고 우리는 이기기 위해 매번 깊숙히 물러나야 한다. 지난 일곱 경기 중에서 여섯 경기를 이겼고 원정에서 불안정하던 기간을 겪은 뒤 모멘텀을 만들어냈다. 이제 우리는 다시 강해 보이고 최근 세 번의 원정경기를 이겼다. 그러니 긍정적이다.

팀의 승부욕이 부족했다고 생각하는지
그런 말은 하지 않겠다. 선수들이 승부욕을 가지고 있고 투혼을 가지고 있다고 믿는다. 만약 강하지 않다면 그렇게 적대적인 환경 속에서 나쁜 시기를 지난 다음 다시 회복할 수가 없다. 이처럼 다시 좋은 모습을 보여준다는 것은 선수들이 대단히 강하다는 것이다. 우리는 이번 시즌 몇몇 중요한 경기에서 수비적 안정감이 부족했고, 시스템을 완전히 다시 생각해야 했다. 몇몇 변화를 주어야만 했고 현재로서는 좀더 안정적으로 보인다.

시즌 막바지에 강해지는 경향이 있는데
우리가 해야 할 일을 해 내고 끝까지 집중하기 때문이다. 정규 대회에 참가하는 한 팀을 잘 준비시키고 그렇기 때문에 시즌 막바지에 강한 것이다. 집중을 유지하기 때문에.

4위권에서 벗어나면 여름 이적시장 계획에 영향이 갈 지
4위권에서 벗어나는 것은 클럽을 어떻게 이끌어나갈지, 그리고 이적 시장에서 어떻게 움직일지에 대해 아무런 영향도 끼치지 못한다고 믿는다.

승점 75점과 FA컵 우승이 감독님에게 어떤 의미를 가지는지
이번 시즌이 기대만큼 잘 풀리지 않았다는 것을 의미할 것이다. 나는 시즌을 시작하면서 프리미어 리그를 우승하기를 바랐고, 다른 모든 이들이 그러하듯이 그러지 못하면 결코 완전히 만족할 수가 없다. 하지만, 완전히 망한 것 역시 아니다. 고무적인 점은 최근에 보인 팀의 발전 방향, 그리고 야망이 돌아왔다는 사실이다. 전체적으로, 이 리그에서 승점을 얻기란 어렵다고 생각한다. 누구든지 어렵다.

리버풀이 미들즈버러를 상대로 미끄러질 것이라 자신하는지
자신이고 뭐고 나는 모른다. 다른 방향에서 문제를 접근해야 한다. 감독은 자신의 팀이 시즌 끝까지 마지막 가능성을 위해 완전히 모든 것을 다 바치길 원한다. 후회가 남지 않도록 말이다. 그게 감독의 일이다. 자기 팀에 집중하고 어떤 단계에서는 결과적으로 이득을 취하기도 바라기도 한다. 하지만 우리는 좋은 모습을 보이는 데에만 집중한다.

다른 팀들의 남은 경기에 신경쓰는지
아니, 그렇지 않다. 어떤 팀들은 아직 빠릿빠릿하고 어떤 팀들은 이미 휴가 모드이다. 예측하기가 매우 어렵다. 그저 팀이 잘 하고 마지막까지 완전히 집중하기만을 바랄 뿐이다. 프로라면 시즌 마지막 순간까지 최선을 다 해야 한다고 생각하긴 한다.

시즌 마지막 날까지 최선을 다하는 것의 중요성에 대해
그것은 매우 중요하다. 거울을 보고 '최선을 다했어' 라고 말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내게 그것은 너무나도 중요하다. 애매하게 잘하는 모습을 보이기 위해 매일 일하는 것이 아니다. 좋은 모습을 보이고 최선을 다하기 위해 일하는 것이다. 원하던 결과를 얻지 못한다면 매우 실망스러울 것이다. 하지만 최선을 다하지 않는다면 변명의 여지가 없다.

최근의 연승이 팀의 단결을 보여주었는지, 그리고 시즌 초반에는 그것이 없었던 것인지
아니다. 정신적으로, 그리고 자신감 측면에서 시즌 첫 날부터 마지막 날까지 완벽하게 꾸준한 팀은 없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모든 팀이 시즌 도중 고난을 겪고 이번 시즌 우리는 꽤 크게 겪었다. 우리는 매우 특징적인 상황에서 챔피언스 리그를 탈락했다. 두 경기를 돌아봤을 때, 특히 전반전만을 돌아보자면, 우리는 8강에 진출할 수도 있었다. 그렇기 때문에 그런 식으로 탈락했다는 것이 팀으로서는 매우 받아들이기 어려운 것이었고, 회복하기 위해 시간이 좀 걸렸다. 어려운 시기가 찾아왔을 때에는 분열될 수도, 단결할 수도 있는 법이고 나는 우리가 단결하는 모습을 보여줬다고 생각한다.

승점 75점을 따낸다면 서서히 발전한 모습을 보여준 것이라고 생각하는지
너무 일찍 결론을 내리고 싶지는 않다. 내가 78점을 따내고 리그를 우승한 적이 있기 때문에 75점을 따낸다면 그렇게 나쁘지 않은 결과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시즌 말미에서 이번 시즌을 돌아보자면, 잔류가 확실해진 많은 팀들이 긴장을 풀어버렸고, 상위 여섯 팀과 나머지 팀들이라는 두 개의 리그가 생겨버렸다. 모두가 하위권 팀들로부터 너무 많은 승점을 따냈다. 이전에는 잘 일어나지 않았던 일이다.

선더랜드전에 많은 팬들이 경기를 보러 오지 않을 것이라 예상되는데 한 말씀 해 주신다면
내 메시지는 언제나 똑같다. 팀을 지지해 주십사 하는 것이다.

팬들이 팀과 함께하는 것이 중요한지
물론이다.
  • 너무 길어서 그냥 넘기려고 했는데 읽다 보니 어처구니가 없어서 오기로 끝까지 번역했습니다.

    언제는 챔피언스 리그만 나가도 트로피라고 하더니 이제는 아무 영향도 없고, 하위권 팀들이 너무 긴장을 풀어서 크리스털 팰리스에게 3-0으로 털렸군요. 참 아무리 인터뷰용 멘트라도 정도가 있지 어떻게 저런 말을 아무렇지도 않게 하는지 모르겠습니다.
  • 그리고 아슨 벵거가 78점을 따내고 리그 우승을 한 것은 19년 전입니다. 1998년에요.
  • 항상 핑계는 많아서 좋으시겠네요. FA컵 우승에 2위에 이제는 하다하다 지난 시즌보다 4점 높은 승점까지.
  • 승점은 절대 수치가 아니죠... 상대적인 비교를 위한 수치인데 왜...
    해야할, 필요한 것은 그 시즌의 다른 팀들과의 비교지 다른 시즌의 자신과의 비교가 아닌것을...
  • 여러모로 아쉬운 멘트네요...
Sign In or Register to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