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적시장에 관한 설명

안녕하세요. 삽질하는 아스날 덕택에 주름만 늘어 아담스"옹"이 된 마음만은 아담스"군"입니다.


최근 EPL 사무국에서 투표로 진행된 이적시장 줄이는 건으로 인해 팬들, 기자들 사이에서 어마어마한 혼란이 일어났죠.

따라서 이적시장의 의미에 대해서 설명을 드리고자 합니다.


이적시장의 공식 명칭은 무엇인지 혹시 아실려나요.

Transfer Market, Transfer Period? 둘다 아닙니다. Registration Period가 정확한 명칭입니다.

한마디로 등록기간이라는 것이죠. 이적이라는 용어, 판매라는 용어와는 전혀 상관이 없습니다.

즉, 선수를 사오는 구단이 피파에, 그리고 협회에 '우리가 이 선수를 사왔습니다.' 라며 등록하는 기간이 바로 '등록기간'입니다.

그래서 이적시장은 사는 구단이 속한 협회의 등록기간에 영향을 받게 됩니다.

파는 구단의 등록기간에는 하등 상관이 없죠.

그래서 한국에서 뛰던 선수가 국내 이적시장 닫은 여름에도 유럽으로 진출하는 경우가 있던거였구요.


그럼 이 등록기간은 어떻게 정해지는걸까요?

각 협회 사무국은 피파로 시즌 시작 1년 전까지 개막 전 최대 12주, 시즌 중 최대 1달의 기간을 설정하여 제출해야 합니다.

이게 등록기간으로 정해지는 거구요. 이 기간을 차후에 위의 기준 안에서 줄일수는 있지만 위의 기준을 초과하여 늘릴 수는 없습니다.


선수를 구매하는 행정적인 절차는 어떻게 될까요?

현 소속구단이 전 소속구단에게서 계약 권리를 구매하고, 선수와 계약을 맺게 되면 산 구단은 바로 각국 협회와 FIFA의 TMS(Transfer Management System)에 관련 서류를 제출을 하게 됩니다.

그러면 FIFA에서는 선수여권(피파내 선수마다 발급되는 고유 신분서류)을 발급하기 위해 판 구단이 소속된 협회에 선수 신분에 대해서 확인을 하게 되고 협회는 판 구단에게서 확인을 하게 됩니다.

다시 역순으로 이제 서서히 올라가면서 선수 여권을 산 구단이 소속된 협회로 보내게 되는 거죠.

한마디로 선수 여권이 마지막에 산 구단의 협회에 도착을 해야 등록이 가능해지게 되는 겁니다.

최근에 발생한 레스터시티의 실바 이적건은 FIFA의 TMS에 등록이 늦어버린 겁니다. 이게 시스템인지라 팩스 찍힌 시간? 이런거 얄짤 없죠. 받은시간이 아니라 서류가 Created 된... 한마디로 제출시간으로 찍히는 지라 늦으면 늦은겁니다.
그래서 실바는 이적은 했지만 선수의 신분은 현재 스포르팅 소속인겁니다. 서류상으로는 레스터 선수, 시스템상으로는 스포르팅 소속으로 봐야 하는게 현재 선수 여권은 포르투갈협회에 있습니다. 애시당초 FA에 있질 않다는...ㅋㅋ 그래서 등록자체가 불가한거구요.

실바의 경우는 예를 들자면요. 일반 한국인이 여권을 가지지 않은 상태로 미국 JFK에 도착해서 입국 심사 받으려고 하는것과 다름이 없어요. 당연히 입국이 안되겠죠. 마찬가지입니다. 등록이 될 수가 없는거에요.

실바에 대해서 임대는 되느냐 마느냐라는 말이 많은데 임대조차 불가능합니다. 왜냐하면 등록기간에 모든 임대선수까지 처리가 되어야 하기 때문이죠.
(자국 내끼리의 임대는 예외특수규정을 둘 수 있습니다. 하지만 PL내에서는 존재하지 않죠.)



여튼 EPL만 너무 삽질하는거 아니냐? 라는 질문이 많은데... 지금 유럽 전반적으로 일어나고 있는 논의이긴 합니다.

현지 메이저 에이전트 계에서는 이미 이런 관련 이야기가 이슈가 된지 근 3년 가까이가 되고 있다고 하더군요.

아마 장기적으로는 7월 말까지로 줄어들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들어요.

물론 차기 시즌에 문제는 될겁니다. 선수 맘이 떠난 경우는 그냥 대체자를 구하지도 못하고 선수랑 엄청난 불화만 일어날 수 있거든요.

실제로 국내서도... 이적시장 닫히고 나서 유럽서 오퍼가 온 경우에 선수 안보내줘서 전반기까지 잘하다가 후반기에 완전 죽쓴 경우도 있긴 있었거든요. 꽤 된 일이지만...

선수 멘탈적인 부분에서 좀 빡신 경우가 생기긴 할겁니다. 하지만 행정적으로는 제 개인적으로는 옳은 방향이라고 보는 편입니다.

아스날이 득을 볼 것인가?

사견으론 어떤 상황이든 현 상황서 아스날이 득본다고 보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가슴아픈 일이지만 말이죠.


여튼 궁금한 점 있으면 질문 남겨주세요. 시간 되는 대로 답변 남겨드리겠습니다.
  • 아스날이 득보는상황은 아닌데...왜 찬성표 던진걸까요?? 그냥 생각 없이 시류에 편승한건가....
  • 아스날이 득보는상황은 아닌데...왜 찬성표 던진걸까요?? 그냥 생각 없이 시류에 편승한건가....

    팬들이 냄비처럼 들고 일어나도 이미 이적시장이 닫힌 상황이라 패닉바이가 불가능든요 ㅋㅋ
  • 뭐 어차피 안 살 테니 ㅎㅎ
  • 어차피 안살거라 상관없습니다
  • 어차피 안 산다는 사실이 제일 슬프네요...
  • 보드진+크뢴케가 나가는 시나리오는 어떻게해야가능할까요?진짜 거기부터 문제인거같은데 ㅋㅋㅋㅋ
  • 보드진+크뢴케가 나가는 시나리오는 어떻게해야가능할까요?진짜 거기부터 문제인거같은데 ㅋㅋㅋㅋ

    크뢴케가 본전을 못찾겠다는 위기감을 느낄 정도로 구단 수익성이 악화된다면 가능하겠죠.
  • 고금아 said:

    보드진+크뢴케가 나가는 시나리오는 어떻게해야가능할까요?진짜 거기부터 문제인거같은데 ㅋㅋㅋㅋ

    크뢴케가 본전을 못찾겠다는 위기감을 느낄 정도로 구단 수익성이 악화된다면 가능하겠죠.
    하아 못해도 이적시장에선 흑자니....

Sign In or Register to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