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버튼전 후기

라인업을 보자마자 예상했지만 팀 컨셉은 선수비 후 역습 전술이었습니다. 스패니쉬 감독이라면 원정때 당연히 선택하는 모습이라 해야 할까요. 라리가에서는
먹히는 컨셉이니...그러나 EPL은 라리가가 아닙니다. 많은 스페인 출신 감독을이 이러한 전략으로 시즌을 임했다가 말이먹었죠...
게다가 선제골을 먹고 이 플랜은 엉망이 되었는데 사실 선제골 안먹었어도 해당 라인업으로는 제대로 된 선수비 후 역습 플랜이 가동될지는 미지수였죠.

우선 엘네니, 귀앵두지가 수비적인 선수이고 하나는 거기에 파이터 타입 미드필더인것은 알겠지만 탈압박이나 빌드업 기점으로는 전혀 쓸모 없는 선수에 가깝습니다. 거기에 귀두는 파이터는 맞는데 약한 파이터라...역습을 할 수 있을만큼 지켜줄지도 모르겠는데다 역습전개시 볼을 올바른 방향으로 전개할지도 미지수인 선수죠..

어쨌든 역습하겠다 나왔어도 선제골 먹히고 결국 어쩔 수 없이 지공을 해야한다면 외질,라카, 므키에게 원활한 볼 공급이 되어야 합니다. 그런데 공급해주는 선수가 엘네니, 귀앵두지...전술 실험하나요...

미들 구성이 이래 되면서 결국 오른쪽 라인은 눈뜨고 못볼 지경이 됩니다.

현대적인 트렌드 빌드업에서 골리를 중심으로 센터백을은 박스 좌우로 벌리는게 기본인데 이러면 풀백은 하프라인 근처 혹은 더 위에 자리잡는게 기본입니다.

이러면 귀앵두지의 포지셔닝과 활동량이 중요해지는데....이런 빌드업 플레이에서 귀앵두지의 포지셔닝은 엉망 그 자체입니다.

경기 내내 제 위치에서 볼을 잡고 전개하지 못했을 뿐더러 사이드 윗선에 자리잡은 나일스쪽으로 자꾸 도망옵니다. 이러면 귀앵두지와 나일스가 중복될 뿐더러 귀앵두지 역시 전개할 곳이 없게 됩니다. 백패스 혹은 무리한 전진패스로 역습의 시발점이 될 뿐이죠. 그리고 역습시에 중앙으로 다시 도망가면서 올라가있던 나일스를 거의 패닉 상태에 빠뜨리게 됩니다. 나일스는 공격시에도 수비시에도 포지셔닝이 엉망이 되면서 두가지 다 수행할 수 없는 상태가 됩니다.

여기에 무스타피...제대로 나일스에게 연결해주는 패스도 없다시피하고 거의 패스미스에 가까운 패스로 나일스를 더욱 곤경에 빠뜨리더군요...거기에 미키는 수비수 달고 와서 좁은 공간에서 백패스 히고 도망가고...나일스가 워스트로 선정됐는데 사실 아군 세명이 자신을 곤경에 빠뜨리면 멘탈 나가는거야 이해할만 합니다. 중앙에서 피딩 가능하고 탈압박이 가능하고 전개까지 가능한 나일스를 자꾸 아무데나 쓰는 이유를 모르겠군요.

귀앵두지가 풀타임을 소화했는데 사실 공격을 수정할게 아니라 미들을 수정했어야죠. 심지어 나일스가 미들에서 귀앵두지보다 더 나은 플레이를 보여주는 선수인데 이럴거면 나일스가 중앙으로 귀앵두지는 풀백으로 보내야 합니다. 쓸데없이 활동량만 많은거 풀백에선 플러스 요소가 될 수 있거든요. 에메리가 귀앵두지에서 뭘 봤는지 모르겠지만 지금까지 마이너스가 너무 많습니다...

왼쪽은 사정이 조금 더 나은게 그나마 외질이 내려와서 좀 풀어 줬죠...하지만 비슷한 이유(엘네니)로 인해 콜라 역시 제정신 아닌 플레이를 펼쳤습니다. 외질 때문에 오른쪽 참사보다 덜 했을 뿐이에요.

그래서 외질이 나간 후로는 사실상 게임은 종결된거나 마찬가지였죠. 그나마 의지할건 이워비의 개인전술 하나뿐인 팀이 되버렸구요.

램지가 교체로 나왔으나...전개 능력이 외질보다 떨어지는 선수를 거기다 박아놓고 귀앵두지를 그대로 뒀습니다...똑같은 상황이에요. 아니 외질 있을때보다 더 안굴러가죠. 귀앵두지는 사이드로 도망가고 램지 혼자 중앙에서 볼 받고...귀앵두지, 나일스가 겹쳐 있으니 볼이 갈 곳은 몬레알 뿐. 외질이 아닌 귀앵두지와 램지 교체가 나았을겁니다.

그리고 현 선수단 사정상 요즘의 트렌드로 빌드업하는거 정말 마음에 안듭니다. 이로 인한 이득을 보지 못했어요. 하고한날 사이드로 밀려서 압박에 둘러쌓이기나 하고...이럴거면 고전적인 방식이 낫죠...

여튼 잘못된 플랜과 잘못된 교체로 완전히 말아먹은 경기이고 엘네니, 귀앵두지로는 게임 자체가 안된다는 것을 증명한 경기입니다.

심지어 에메리가 자꾸 귀앵두지를 기용한다고 나일스를 이따위로 쓰는데...귀앵두지를 계속 기용하는한 이런 경기는 또 나올겁니다.

볼이 제대로 전달도 안되어 공격진에 대한 코멘트는 할게 없네요. 볼을 줘야 뭐라도 해보지...

이상입니다.
  • 쟈카와 토레이라의 무게감이 절실히 느껴지는 하루였습니다ㅠ
  • 잘 읽었습니다. 말씀하신 부분 전반적으로 모두 동감합니다.

    어제 경기 보면서 에메리 감독이 선수들에게 경기 중에 그렇게 디테일하게 세부전술을 요구하는 타입은 아니구나, 그리고 포백에 비해선 쓰리백 많이 못하는구나란 생각을 했습니다. 솔직히 EPL 빅6에서 쓰리백 가장 못하는 팀이 우리랑 맨유인 것 같아요.

    실제로 뛰어보면 쓰리백만큼 까다롭고 개인역량 많이 타는 전술이 없는데 쓰리백이 쉬운 전술이라고 말씀하시는 분들이 생각보다 많더군요.

    제가 생각하는 3백의 핵심은 중원 선수들의 포지셔닝이라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 한 선수가 센터백 앞으로 받으러 가주면 나머지 선수는 패스길을 열기 위해 센터백 앞에 있는 선수에 맞춰 적당한 공간을 선점해줘야 사이드백들에게 공간이 생겨서 전반적인 전진이 가능합니다.

    이 기본적인 부분이 선행되지 않으면 3백은 강한 전방체크가 들어오면 정말 나약한 전술이 됩니다. 어제 스날 경기가 그랬습니다. 에버튼이 정말 이 부분을 날카롭게 들쑤셨죠.

    귀엔두지가 나쁜 선수라고 재단하기는 이른 것 같지만 이런 부분에서 경험이 너무 부족하네요. 엘네니는 뭐 말할 것도 없이 출장수가 턱 없이 부족하니 경기감각이 엉망이던 것은 이해해줘야 할 부분인 것 같구요.

    다음 시즌 시작전에 대대적인 미드필더 정리가 필요해보입니다.
  • 전 어제 경기 선발명단 보는데

    중원 조합인 엘네니+귀엥두지에 2선 조합이 미키+외질인거 보고
    '중원에서 공 안돌아 외질이 3선까지 내려가고, 그럼 2선에서 공 안돌아 라카젯이 또 내려오고, 그럼 공격은 누가하나....' 생각했는데 딱 그렇게 됐네요.
    전반전 슛팅 1에 유효슛팅 0인거 보고... 참 ㅋㅋㅋㅋㅋㅋ

    오랜만에 후반 시작하면서 선수 교체 할거라 생각했는데
    귀엥두지를 가져갈지는 몰랐네요. 카드까지 있어서 빼는게 답이라 생각했는데...

    후...
  • 의견 잘읽었습니다.
    귀엔두지, 엘네니 둘중 하나는 분명 바꿔줘야하는게 맞았는데, 개인적으로는 귀엔두지를 바꿔주는게 낫지 않나 싶었는데 엘네니를 바꿔줬더군요. 이에 대해서는 다들 어찌 생각하시는지 궁금합니다.
    저는 엘네니가 충분히 스쿼드멤버로 가치있는 선수라고 생각해서 좀 더 두고보고 싶은데.. 이대로면 여름에 나가겠네요.
  • 벵교수님 시절 엘네니를 활용해서 센터백 사이로 내려 빌드업하던 라볼피아나 전술 활용이 괜찮아보여서 그런가.. 엘네니도 어느 수준까지는 경기 조립이나 전개에 기여할 수 있는 퀄리티라고 보고 있습니다..
  • @thisfile15 엘네니는 메인빌더가 있을때 빛을 더 발하죠. 다만...피지컬이 EPL에서 버티기는 좀 무리입니다
  • @위닝홀릭
    저도 사실 제일 그리운건 자카였습니다.. 팀 중심에서 잡아주는게 너무 생각나더라구요..
    다만 자카 부상에 토레이라 징계에.. 이런 다양한 상황에 대처해서 좀 더 다양한 역할이 수행가능한 엘네니를 좀 더 활용해뒀으면 어땠을까 아쉬운 생각이 드네요. 시즌은 길고 수많은 경기가 있으며 상황은 다양하게 생기니까요.

    사실 이쯤되니 그냥 제가 엘네니를 지나치게 팬심으로 바라보나, 고평가하고 있나 싶기도 하네요ㅎㅎ
  • 3선라인이 전부 서브자원으로 나온터라 발생한 문제죠.

    엘네니랑 겐두지는 앙고와 게예상대로 압박을 가하지도

    압박을 당하지도않았고 걍 허수아비처럼 서있었죠. 게예는 자기하프라인 아래에서 쓸었지 올라가는 타입도 아니고 앙고도 뭐 흔한 바디체크 이상의 것을 당했나도 기억없고 그렇다고 얘가 바디체크에 성실했냐면 그것도 없었죠.

    걍 중원생략 뻥축구와 앙고가 여유롭게 아무도 체크하지않았을때 하는 사이드체인지에 녹아버렸죠 흑흑 ㅠㅠ

    여러모로 기가막히던 경기였습니다. 
  • 귀엔두지가 성장 가능성이 큰 것은 맞겠지만 어린 선수이고 파트너빨을 심하게 타는데 1군 준주전 멤버로 굴리는 게 적절한지는 지속적으로 의문을 갖고 있습니다. -ㅁ- 

    에메리가 중앙 미드필더 보는 눈이 있는 것 같긴 한데 저렇게 경험치 주다가 승점 드롭하는 건 좀 빡치네요.
  • 저도 엘네니의 경우 팀 템포에만 적응하면 꽤 좋은 자원이 될 것이라 보았지만 경기감각이 너무 심각하게 떨어져 있어서 안타깝네요. 경기를 뛰어야 평가가 될텐데요.
  • 에메리 귀두병 진짜 어떻게 해야할 것 같은데요...
Sign In or Register to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