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새로 오셨군요. 커뮤니티에 참여하시려면, 이 버튼 중 하나를 눌러 주세요!

full league table >

[번역]가브리엘 마르티넬리는 아스날이 금광을 발굴한 것 일까

Brasileiro Série D 2018/19 Tactical Analysis: Gabriel Martinelli could strike gold for Arsenal

가브리엘 마르티넬리는 아스날이 금광을 발굴한 것 일까


Brasileiro Série D 2018/19 Tactical Analysis: Gabriel Martinelli at Ituana

The background before the bargain



가브리엘 마르티넬리가 런던에 곧 도착한다는 이야기가 많은 아스날 서포터들을 통해서 흘러나놨다. 전 아스날 선수 에두가 테크니컬 디렉터로 오면서 이 이적에 영향 끼쳤다는 루머가 있다.

아스날이 남미 선수들을 영입해온 역사는 꽤나 굴곡이 있다. 질베르투실바는 ‘무패우승’을 이끈 성공적인 스토리였지만, 그 뒤를 이은 영입들은 좋지않았다. 데닐손, 안드레 산토스, 그리고 최근에는 가브리엘 파울리스타까지. 자 그래서 마르티넬리의 어떤 점이 아스날로 하여금 지구 반바퀴를 돌면서까지 찾아오게 만들었을까?

다른 많은 브라질리언처럼 가브리엘은 축구기술을 거리에서 배웠다. 그리고 풋살경기장에서 이를 발전시켰다. 코르치안스 풋살팀에서 플레이를 했고 성인축구무대는 이투아노에서 시작했다. 마르티넬리는 보는 이로 하여금 눈이 즐거운 테크니컬한 공격수로 이름이 알려졌고 2017년 트라이얼을 맨유에서 본적이 있다. 이 트라이얼은 성사되지 않았지만 이러한 경험들은 선수 성장에 영향을 끼쳤다.

2년이 지나서 선수는 더 발전했고 마르티넬리는 여러 능력을 발전시켰고 유럽의 관심을 이끌었다. 타고난 마무리능력과 연결고리 능력에 능한 모습을 보였고, 어쩌면 아스날이 그를 영입하는건 당연한 것처럼 보였다.

The goals

30 yard 거리에서 한번의 득점이 소셜미디어에서 엄청난 눈길을 끌었지만, 사람들은 그의 마무리능력에 의심을 품곤 했다. 허나 마르티넬리는 조용하면서도 꾸준히 득점하면서, 스포트라이트를 피함과 동시에 저평가도 피했다.

2019년 18살이 되기도 전에 마르티넬리는 상파울루 주 리그와 상파울로 유스컵 둘 다 뛰면서 19경기를 뛰었고 12번의 득점을 했다.

중앙과 왼쪽 사이드플레이를 동시에 하면서, 마르티넬리는 측면 위치에서부터 감아차는 마무리능력을 자주 보여준다. 볼 가까이 두면서 컨트롤 하고 섬세한 터치를 통해서 이러한 마무리를 가능하게 한다.

Martinelli-Tactical-Analysis-StatisticsGabriel Martinelli finessed strike past Guarani keeper.
아래 히트맵을 보면 알 수 있듯이, 이투아나 시절 주 플레이는 왼쪽 사이드를 지배하는 역할이었다. 여러 미디어에서 마르티넬리를 스트라이커 포지션으로 생각하지만, 마르티넬리의 위치는 알렉스 이워비와 다른 유스플레이어인 부카요 사카에 가깝다. 그리고 아스날은 현재 이 위치에서 득점이 부족한 편이다.

Heat Map of Gabriel Martinelli Positioning for 2018 (top) and 2019 (bottom)

허나 개인 능력을 통해서 마르티넬리가 유망주가 된 건 아니다, 가브리엘은 항상 팀동료를 이용한 플레이를 통해 상대로부터 이득을 얻어오려고 한다 브라가티노와의 경기가 멋진 예시이다. 중앙 포지션에서 왼쪽사이드로 달려가는 선수를 보고 그쪽 방향으로 찔러주고는 다시 중앙으로 파고들었다.


Martinelli-Tactical-Analysis-StatisticsMartinelli wide pass and run movement.
이 이투아노의 천재는, 스피드도 부족하지 않고 이를 활용해서 파고들 줄 안다. 마르티넬리는 어린 나이임에도 적절한 위치에 포지셔닝 할 줄 안다. 그리고 본능을 이용해서 다른 수비수들을 제낄 줄 안다. 확실히 프리미어리그로의 한 단계 스텝업되면서 수비의 수준도 올라가겠지만, 가르비엘 마르티넬리의 자연스러운 움직임은 수비수를 상대로 도전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Martinelli-Tactical-Analysis-StatisticsMartinelli moving into position to receive the cross.
그리고 마무리해야할 타이밍에서 마르티넬리는 짧은 시간안에 마무리를 결정시키는 여유도 가지고 있다. 이 경우에는 볼을 띄워서 마무리하면서 이투아노의 득점을 벌었다.

속도와 무브먼트, 연계플레이 그리고 마무리 능력, 이러한 특징들이 16살때의 모습이고 현재는 18살이다.


Martinelli-Tactical-Analysis-Statistics

Martinelli’s chipped finish over Bragantino keeper.


The passing

보시다시피 마르티넬리는 연계플레이에 능하고 위험한 위치에 파고들 줄 안다. 그리고 냉철한 마무리 능력을 보여준다. 허나 어떤 공격수라 할지라도 특히, 브라질에서라면 팀에 도움되는 날카로운 패스를 하며 그 위치를 찾아낼 줄 알아야한다.

골뿐만 아니라 패스의 정확성 역시 증가했다. 2018년을 거치면서 마르티넬리는 72.6% 패스성공률을 보였고 롱패스 성공률은 60%였다. 2019년 와서는 눈에 띄는 상승을 보였다. 78.1%패스성공률과 76.2% 롱패스 성공률을 보였다. 이 발전은 마르티넬리가 다양한 패스선택지를 가지고 있음을 보여준다.

Martinelli-Tactical-Analysis-StatisticsMartinelli’s cutting pass for his wide team-mate.

포지션 위치에 따른 패스의 다양성을 보여주면서 꽤나 인상적인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코치들이 바라는 대로 마르티넬리는 팀동료의 움직임을 포착하고 양쪽발로 정확한 패스를 구사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Martinelli-Tactical-Analysis-StatisticsMartinelli using the weak foot to cross.물론 주로 왼쪽 측면에서 뛰고 주발이 오른발이지만, 왼쪽 발을 이용한 크로스 능력 역시 좋다. 압박 안에서도 마르티넬리는 동료를 활용하며 키패스를 보낼 수 있는 선수다.

The future

만약 아스널로의 이적이 일어난다면 확실히 마르티넬리 경력을 좌우하는 것이 될 것이다. 유럽으로 이주하는 브라질의 젊은 스타들은 종종 포르투갈이나 우크라이나를 경유한다. 맨체스터 시티의 가브리엘 제수스와 비슷한 보다 야심찬 도약을 하기 위해서 마르티넬리는 우나이 에메리의 플랜에 포함하기위 한 압박과 기대가 높아질 것이다.
다행히도 아스널은 인사와 스타일 면에서 모두 아이덴티티 위기에 처해 있으며 현재 보다 심플한 경로로 1군 팀에 더 이상의 이적이 없는 한,마르티넬리가 젊은 인재들을 투자하고 발전시키기 위한 아스널의 활발한 이적 정책의 성공적인 시작이 될 수 있을 것이라는 강한 희망이 있다.
Sign In or Register to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