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새로 오셨군요. 커뮤니티에 참여하시려면, 이 버튼 중 하나를 눌러 주세요!

full league table >

[AST] COVID-19가 아스널의 재정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가

퇴근길에 급하게 번역하여 의역 오역 많습니다ㅠㅠ 감안하고 봐주세요.




4월 말, 우리는 COVID-19의 발생이 2020년 5월 31일과 2021년에 걸쳐 아스널의 재정에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에 대한 몇 가지 추정치를 제시했다.

우리는 구단이 여름을 무사히 넘기려면 구단주의 도움을 받아야 한다는 결론을 내렸고, 일단 먼저 KSE가 구단의 경기장 건설 부채를 리파이낸싱 처리함으로써 일부 지원을 제공했다는 긍정적인 소식을 전하게 되어 기쁘다. KSE가 아스날에 제공한 정확한 금액과 연장된 조건은 아직 알려지지 않았기 때문에 우리는 그 문제에 대해 몇 가지 추정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게다가, 2020 시즌은 BCD(Behind Closed Doors) 로 끝났고 구단 수입과 비용은 더 명확해진 상태이지만 상업소득에는 불확실성이 상당히 남아 있고 20/21 시즌에는 매치데이 수익, 방송 수익, 커머셜 수익 면에서 어떤 일이 벌어질지는 변수가 너무도 많으며 추측만 가능한 상태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스날 팬들은 클럽의 재정 상황에 대한 계획과 영입에 대한 자금 능력에 대해 염려하고 있으므로 우리는 그 어느 때보다 합리적인 분석과 생각을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다.

일단 글을 시작하기에 앞서, 아직은 여전히 매우 불확실한 시기이며 모든 추정과 가정은 정부(관중 출입)와 UEFA 및 프리미어 리그 (TV 수익)와 같은 축구 관련 당국의 정책 변경에 비추어 변경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한다.


AST 분석

아스날의 재정 상황에 대한 다음 분석은 간단한 표 형식으로 설명하고자 한다.

두 번째 열은 2019 년 12 월 공식 홈페이지에서 제공한 수치, 세 번째 열은 COVID-19가 일어나지 않았을 것이라면 어떻게 시즌 종료가 되었을지의 추정치, 네번째 열은 2020년 8월에 작성된 수정된 추정치(시즌이 종료되지 않은 시점이기 때문에), 다섯 번쨰 열은 정부의 권고안대로 25%의 관중을 수용한 채 시즌을 진행하면 어떻게 될지의 추정치입니다.


1111

매치데이 수익

매치데이 수익은 19/20 시즌 9200만 파운드로 예측 설정되었지만, 모든 티켓을 환불해줘야했기 때문에 7,700 만 파운드로 감소했습니다. 이 수치에는 2개의 컵 대회와 관련된 시즌 티켓 소지자에 대한 환불 (Covid-19 관련 제외)도 포함됩니다.

20/21 시즌이 "BCD"로 진행되는 경우 매치 데이 수익은 없습니다. 그러나 25%의 관중을 수용하는 정부의 내부 테스트를 통과하고 셰필드 유나이티드와의 시즌 두 번째 홈 경기에서 관중 수용이 허용되기를 간절히 바랍니다. 특히 프리미엄(호스피탤리티) 좌석에 대한 수요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는 명확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관중을 25 % 수용하는 시즌 수익 추정치로 2,000 만 파운드를 포함시켰습니다. 박스 좌석과 같은 고급 좌석 운영에 대한 불균형적인 영향으로 추정치는 이보다 상승 또는 하락할 수 있으며 이는 일반적인 티켓 수익의 25 % 미만입니다. 또한 이러한 좌석을 운영하기 위해선 많은 스탭들, PPE 및 안전 장비 구입 비용 및 상당한 비용을 고려해야 할 것입니다.


방송 수익

아스날의 프리미어 리그 시즌 방송 수익은 8위를 기록하여 이는 약 1억 5천만 파운드 정도로 추정됩니다. 18/19 시즌보다 부진한 시즌을 보였음에도 불구하고 프리미어 리그의 해외 방송 거래 가치가 소폭 상승한 수치입니다.

유로파 리그에서 얻은 수익은 약 1900 만 파운드로 추정됩니다. 이것은 19/20 시즌 결승전에 도달했을 때 이전 시즌에 얻었던 3500만 파운드와 비교하면 상당한 감소입니다.

따라서 총 방송 수입은 약 169m 파운드 정도로 추정됩니다.

그러나 COVID-19의 결과로 19/20 시즌 프리미어 리그는 영국 및 해외 방송 파트너와 함께 6억여 파운드의 리베이트를 합의했다고 널리 보고되고 있습니다. 이것은 아스날의 수입을 약 3300만 파운드 정도 감소시킬 것입니다. 보고서에 따르면 이 리베이트에 대한 현금은 2022년까지는 유지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또한 UEFA도 방송사에 제공하는 일부 리베이트가 있을 것으로 예상되므로 UEFA관련 £19m 추정치는 약간 줄어들 수 있습니다.

우리는 21년에 리베이트 없이 동일한 방송 수익을 가정하였습니다. 스케쥴이 더 압축 된 20/21시즌과 해외 저작권 보유자가 지불을 줄이거나 지불이 어려울 수도 있는 등 많은 잠재적 변수가 존재하며 압력을 받을 수 있는 수입원입니다. 따라서 이것도 추가 감소가 발생할 수 있는 수치입니다.


상업 및 리테일 수익

우리는 4월에 스폰서로부터 12.5 %의 수익 감소를 가정했었습니다. 일부는 환불 및 연기를 요구할 것이지만 이제는 클럽이 FA컵을 우승하면서 이는 약간 개선되었습니다.

이는 아스날과 스폰서가 '고통'을 공유하는 방법과 아디다스 및 에미레이트와의 주 스폰서 계약에 불가항력 조항이 있는 범위에 대한 자발적 합의에 의존한 수치이기 때문에 추정하기 매우 어려운 수치입니다. 스폰서가 나중에 입장을 바꿀 수도 있습니다. 특히 여름 해외 투어 같이 대형 스폰서에게 혜택을 주고 이러한 상업 거래를 포함시키는 이벤트는 기대하기 어려울 것입니다.


비용 중 선수 주급

일단 20년 예상치를 2억 3천만 파운드에서 2억 2100만 파운드로 줄였습니다. 대부분의 선수들이 12.5%의 급여 삭감에 동의하였고 고위 경영진이 삭감에 동의하였으므로 20년 4월과 5월의 급여 수치가 매달 약 250만 파운드 씩 감소했다고 예측하였습니다. (이는 최대 12 개월 지속될 수 있음) 또한 예전에 추정했던 수치 중 우나이 에메리와 그의 스탭들에게 18개월 급여 수치를 반영했었지만 그가 비야레알에서 새로운 직책을 맡았기 때문에 그 추정 충당금을 £4m으로 줄였습니다.

또한 아스날이 FA컵에 우승함에 따라 유로파리그에 출전 할 자격을 갖추었기 때문에 선수들은 7.5%의 임금 삭감만 적용 받고 나머지 5%는 20/21년의 연봉으로 복귀할 예정입니다.

20/21시즌의 경우, 신규 계약에 대한 임금 및 퇴직에 따른 임금 인상과 함께 선수 임금 청구서에 전체적인 순 수치 변경이 없다고 가정합니다. 에메리에 대한 퇴직 조항이 없고 시즌이 7월에 끝날 때까지 추가로 3개월의 급여가 절감되었으며, 최근 경영진 변경 및 중복으로 추정치가 £212m로 감소하였습니다.

유로파 리그 4년차에 접어 들고 있고 COVID-19의 세계적인 유행에 직면하기에는 임금 예산 수치가 너무도 높은 편이지만 내년 여름 외질의 계약이 만료됨에 따라 연간 임금이 1,800 만 파운드로 줄어들면 수치는 상당히 낮아질 것으로 기대합니다.


기타 축구 비용

COVID-19 협정으로 인해 경기 운영 비용이 거의 동일하게 유지될 것으로 예상하지만, 에미레이츠 컵 투어 및 주최 부재로 인한 운영 비용 감소, 비즈니스 요금 절감 그리고 일반적인 비용 절감 등을 통해 다른 축구 비용은 약간 떨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감가상각

상각은 1억 1천만 파운드로 변경되지 않을 것입니다. 스타 플레이어가 떠나지 않으면 거의 변경되지 않을 것입니다. 우리의 가정은 아스날이 선수 판매에서 받는 것과 거의 같은 금액을 신규 플레이어에게 지출할 것이기 때문에 대차대조를 해보면 즉시 사용 가능한 현금에 영향이 없다고 가정합니다.


선수 이적으로 인한 수익

판매 될 가능성이 있는 플레이어의 가치가 대부분 낮기 때문에 (잉여 센터백 및 아카데미 선수들 모두) £ 40m 정도로 가정하였습니다.


금융 비용

대부분 아스날이 에미레이츠 스타디움 건설 자금을 조달하기 위해 발생시켰던 채권 및 사채에 대한 이자로 구성됩니다. 이 수치는 매우 일관성이 있었지만 KSE의 리파이낸싱 조치로 변화 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비용들을 전체 부채에 반영시켰는지 클럽에 부과되는 비용으로 반영시켰는지는 확실하지 않습니다.

8월 14일 KSE UK는 아직 확인되지 않은 이자율로 새로운 대출 형태를 취할 것으로 추정되는 £214m 규모의 경기장 채권을 리파이낸싱했습니다. 예상 지출액은 미결제 채권 상환에 대한 £162m, 조기 상환 수수료 £25m, 이자율 스왑 비용 절감에 대한 £24m로 구성됩니다. 아스날은 변동 금리 채권 £50m에 대한 이자율을 절약하기 위하여 스왑에 참여했습니다.

리파이낸싱을 통해 아스날이 얻는 이점은 DRSA (Debt Service Reserve Account)의 £36m 현금에 대한 즉각적인 접근과 이자 감소입니다. 3%의 이자율을 가정하면 연간 £5m가 절약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2021년에 £2억 4천만 파운드에 대해 발생할 이자였던 9m을 절약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2021년의 총 금융 비용은 약 £35m으로 추정됩니다. 여기에는 다음이 포함됩니다.
  • £25m의 조기 상환 비용
  • £3m의 잔여 상각 비용
  • £7m의 이자 절감


현금 포지션

2020년 2월 AST 분석에서 Simon Hill은 2019년 5월 31일 아스날의 현금 포지션에 대한 분석을 내놓았는데 이는 지난 여름 이적 기간 이후 아스날이 약 6,900 만 파운드의 현금 보유고를 보유하고 있음을 보여주었습니다.

222
*아스날이 계약시 지불해야하는 초기 지불액 (9270만 파운드의 여름 순 지출액에서 추정 된 초기 현금 지출)

이 분석값을 20년 여름으로 회귀하여 추정하는 것은 Covid-19의 영향을 고려할 때 특히 복잡하지만 사용 가능한 현금 흐름에 대한 다음과 같은 큰 변경 사항을 강조하고자 합니다.
  • 3월과 4월의 이그제큐티브/클럽 멤버십 갱신 및 20년 5월 시즌 티켓 갱신 중단으로 인해 현금 흐름이 상당히 감소할 것입니다. 이러한 "선불"은 일반적으로 총 7천만 파운드에 가까우며 이는 운영비용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6월, 7월, 8월 등 오프 시즌에 클럽이 이 손실을 부분적으로 상쇄하기 위해 3천만 파운드 정도의 대출을 사용하였으리라 생각합니다.
  • 20년 5월 31일 기준으로 아스날은 선수 이적료로 1억 2천만 파운드를 마저 지불해야 합니다. 그 중 £40m은 2020년 여름에 지급되어야 하고 £30m은 2021 년 여름에 지급될 예정입니다. 일부 클럽은 아스날에 지불해야하는 지급을 지연하거나 불이행 할 수 있습니다.
  • 2022년까지의 EPL 현금 리베이트의 조건으로 연기를 허용 한 후 약 5천만 파운드를 생성해낼 수 있을 것입니다.
  • KSE의 리파이낸싱 덕분에 부채 상환 준비금인 £36m을 유지할 필요가 없습니다.
  • 20/21시즌 선수 거래로 많은 새로운 자본 지출이 발생하는 것이라 보기 어렵고 부채 상환에 대한 조기 상환 프리미엄이 KSE 대출에 의해 조달되는 것으로 가정하기 때문에 3천만 파운드 정도는 창출할 것으로 추정됩니다. 또한 20년 여름에 현금 조건으로 거래하는 선수들의 이적으로 인하여 순 현금을 생성하지 않는 것으로 가정합니다.
  • 따라서 전반적으로 우리의 예측은 이러한 문제가 2020년 9월 1일 (8천만 파운드)을 기준으로 약간의 수익을 확보하고 스폰서의 선급금 중단 및 TV 지급 지연에 따른 추가 운영 비용이 필요하며 이를 충당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여기서 말하는 수익의 대부분은 부채 리파이낸싱, 최근 FA컵 우승, 스쿼드 축소로 인한 비용 절감으로 인한 것입니다. 상황은 봄보다 약간 좀 나아진 것처럼 보이지만, 무관중이 2021/22 시즌 지속된다면 추가 현금을 따로 마련해야 합니다.


결론 및 요약

이 AST의 추정은 19/20시즌 구단이 공개했던 4천만 파운드의 손실과 20/21년 비용절감에 따른 4m의 수익을 가정으로 추정되었습니다.

Behind Closed Doors (BCD)가 다음 시즌 내내 계속될 수도 있음에 따라 클럽은 20/21 시즌에 추가로 8,000 만 파운드의 손실을 마주할 수도 있습니다. 방송사 및 스폰서들은 우리처럼 자선적으로 상황을 보지 않을 가능성이 높으며 정부가 관중을 허용하지 않으면 상황이 훨씬 더 악화 될 수 있습니다.

KSE의 기존 부채를 리파이낸싱 한 것은 AST가 오랫동안 주장해 왔던 조치이며 클럽의 재정 상태를 개선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오너가 적극적으로 움직이지 않아 위기를 맞이한 것은 부끄러운 일이며, 많은 클럽들이 COVID-19 사태에서 살아남기 위해 필사적으로 많은 선수들을 움직일 것이기 때문에 지금은 클럽에 더 많이 투자를 할 때입니다. 챔피언스리그와 유로파리그 간의 수익이 더욱 커짐에 따라 다음 시즌에도 챔피언스리그 진출에 실패하고 COVID-19의 영향이 가중될 경우 클럽이 점점 불리해질 것이기 때문에 다음 시즌 상위 4위 안에 들어갈 수 있도록 공격적인 투자가 필요합니다.

Sign In or Register to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