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새로 오셨군요. 커뮤니티에 참여하시려면, 이 버튼 중 하나를 눌러 주세요!

full league table >

전 아스날 스카우터 카기가오 ' 자카는 우리 스카우터들이 공들인 선수, 그의 부활은 새 영입과 같다 '

https://www.football.london/arsenal-fc/news/granit-xhakas-revival-under-mikel-19108764



1_Francis-Cagigao


"24년간 아스날과 일했네요. 다른 곳으로 갈 수많은 기회들이 있었지만요.


스페인, 잉글랜드 수많은 클럽들에서 얘기했지만, 인생은 단순히 돈이 전부가 아니죠. 삶의 가치와 존중과 같이 더 중요한 것들이 있는 법입니다.



전 아르센벵거와, 전 수석 스카우터였던 스티브 로울리와 좋은 관계를 유지하며 클럽에서 일해왔습니다. 스티브 로울리는 그 뛰어난 두뇌로 오랜기간 아스날에서 일했죠.  그시기에는 다른 곳에서 일할 생각을 전혀 못했습니다.




벵거 이후 클럽은 일종의 과도기 였습니다. 제생각에 그 어떤일이든지 과도기는 어려운 일이라고 봅니다. 다른 클럽들을 보더라도 과도기를 쉽게 이겨내진 않죠. 우리는 전통적인 매니저에서 헤드코치시스템으로 옮겨가고 있었습니다. 제가 느끼기에 그 과도기 기간 우나이는 좀 불운하지 않았나 싶었네요.



저는 우나이가 좋은 코치라고 생각합니다. 우리는 유로파리그 결승에도 갔고 1점차이로 챔스 티켓을 못땄죠.  정말 모두가 인정하는 성공과 그냥 일반적인 성공을 구별하기란 때때로 매우 힘들다고 생각합니다.


전  클럽이 과도기를 거쳐가고 있다고 생각하고 클럽이 그 이면도 지켜봤으면 싶네요."




브라질 출신 단장 에두가 오면서 statdna를 더 적극적으로 활용한다고 말했다. statdna는 아스날이 14년에 사온 데이터분석업체로 카기가오는 이러한 선수 분석 도구들의 발전이 자신들에게 도움이 되었다고 얘기하면서도 여전히 고전적인 스카우팅 시스템은 필수라고 생각했다. 




" 와이스카우터나 뭐 다른 도구들도 엄청나게 이젠 중요해졌습니다. 사람은 시대에 따라서 진화할 필요가 있다. 데이터나 현대 기술들은 우리가 그전 익숙했던 모습 그대로 가만히 서있지않고 끊임없이 발전하고 있죠. 데이터는 이제 단순히 축구나 스카우팅을 넘어 현대사회에 필수적인 요소가 되어가고 있습니다."




" 최종결정을 내리는데 있어서 데이터 분석은 사람이 가능한 객관적으로 바라볼 수 있도록 도움을 줍니다. 제 생각에 최상의 조합은, 라이브와 비디오 스카우팅을 보고 판단할 수 있는 숙련된 안목, 그리고 데이터 분석과 현대과학기술을 통한 선수 개개인과 경기를 분석하는 사람 이둘을 합치는 겁니다."


 

"클럽이 다시 정상 상태로 돌아오면, 과거에 어떻게 해왔는지 다시 살펴볼 필요가 있을 것이다. 내 생각에 엘리트 축구 클럽에서 직접 눈으로 보는 스카우팅을 통한 영입은 분명 절대적으로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 제가 있던 기간동안 스카우팅 시스템을 거치지않고 영입된 선수는 없습니다. 물론 그렇다고 해서 다른 과정 내지는 기술이 중요하지 않다는 건 아닙니다. 분명 오늘날에는 필수적인 것들이죠"




심리학은 선수 프로필을 파악하는데 있어서 필수적인 부분이다. 선수의 멘탈은 이제 경기를 이기고 지는데 있어서 결정적인 차이를 만들어내는 요소로 여겨진다. 카기가오에게 혹시 자신이 추천했던 선수중 가장 좀 불공평할정도로 좋지않게 대우받았던 선수가 누구냐 물어봤을때


그는 주저하지않고 자카라고 대답했다.


"스카우팅,선수파악 영입분석 파트에서 일하는 사람들은 선수들을 강력추천하거나 비추천하는 사람들이죠."


"우리 스카우팅파트에서 강력히 추천받았고 영입되었으나 꽤나 안좋은 대우를 받았던 선수를 떠올리면 아무래도 그라니트 자카가 떠오르네요"




" 자카가 뛰었던 수많은 경기들에 대한 언론의 평가를 전 그다지 동의하지않습니다. 전 자카가 약간 불공정한 대우를 받았다고 봅니다."


"그렇습니다. 자카가 물론 (팬들을 향해 화를 내는) 실수를 했죠. 허나 실수하지않는 사람이 누가 있습니까. 자카는 다시 피치위로 돌아왔고 정말 눈부신 활약을 보이고 있습니다. 자카가 가진 워크에식과 클럽에 대한 헌신은 절대 의심되어선 안됩니다."



" 자카의 멘탈은 우리 스카우터팀들이 묀헨글라드바흐에서 있을때 이미 지켜본 모습입니다. 우리는 그곳에서 자카의 퍼포먼스를 분석하는데 오랜시간을 들였고,  자카의 강한 멘탈은 분명 그의 큰 장점이었습니다. 그는 이미 22살에 팀에서 주장이었죠. 자카는 약간 부정적인 상황에서 다시 최상의 모습을 끌어낼 수 있는 강한 멘탈을 가진 선수입니다."




카기가오 레이더에 오랜기간 있었던 또다른 선수는 토마스 파티였다.  카기가오는 시메오네 아래에서 미쳐 다 드러내지 못한 모습을 아스날와서는 보여줄것이라고 생각한다


" 토마스 파티는 우리 스카우터들이 오래 지켜봐온 선수라는건 이제 공공연한 사실같네요. 예전부터 최근까지도 우리는 굉장히 강력히 꾸준히 추천해왔던 선수였습니다."


" 파티는 확실히 우리팀에 부족한 부분을 채워줄 수 있는 퀄리티를 가진 선수입니다.  아스날이 필요로하는 넒은 지역 커버와 보호를 할수 있는 선수죠."



"파티는 우리가 봐왔던 모습보다 더 다양한 모습을 보여줄 수있는 선수라고 단언할 수 있습니다. 알레띠에서는 제한된 역할을 수행했습니다. 아르센 벵거가 썼던 자주 쓰는 말을 인용하자면 '핸드브레이크를 걸고' 플레이 했다고 할 수 있쬬. 제생각에는 클럽이 점점 완성되어가는 스쿼드를 구성하고 있는데 파티는 엄청 많이 보탬이 될것이라고 생각합니다. 


  • 잘 읽었습니다 ㅎㅎ

    쟈카-파티 조합 기대됩니다... 시티전에서 볼 수 있으면 좋겠네요.
  • 아무리 감독이 바뀌었다고는 하지만 이렇게까지 팀의 기둥이 되어 주다니 역시 자카도 저력이 있는 선수는 맞는 듯...
  • 정교하고 강한 킥력은 그 스스로도 빛을 발하지만 주력이 좋은 선수를 돋보이게도 하지요
    그리고 나이를 먹어도 감소폭도 덜하다고 생각합니다.
    잘 다뤄줄 매니저와 같이 뛸 좋은 파트너가 생긴 이상 자카의 커리어 하이 시즌을 조심스럽게 예상해봅니다
  • 킥력이 받쳐주는 선수는 롱런할수 있다고 생각하는데 자카도 이왕 기둥으로 오래 버텨주면 좋겠네요.
  • 쟈카 올 때만 해도 패스 하나는 사비 알론소의 역할을 해줄거라 기대했는데 그동안의 부침에 저도 많이 욕했거든요. 그래도 이제는 아르테타 밑에서 다시 가능성을 보이고 있으니 앞으로도 제가 욕하지 않게 잘했으면 좋겠네요!
Sign In or Register to comment.